본문 바로가기

약간 전문적인 지식/IT

도메인? 네임서버? 뭐라고하는걸까요?

혹시 홈페이지를 운영중이실수도 있고,

블로그나 까페를 운영중이신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이제 운영을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분들도 있으실 수 있구요.

 

오늘은 이렇게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등등 웹상에 어떤 페이지를 띄우려는 분들이

처음 접하시는 내용인 도메인과 네임서버라는 내용을 좀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려고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업체인 가비아, 닷홈, 카페24, 허브웹, 고도몰.. 등에

전화를 해보시면 도메인은 구매하셨냐? 호스팅은 어디걸 쓰고계시냐? 이런 질문을 받으실거에요.

아니 난 그냥 홈페이지 하나 해보겠다는데 이게 무슨말인가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말이지요 ㅎ

 

 

 

 

우선 도메인, 네임서버 그리고 호스팅의 개념이 무엇인지 알아야 겠죠?

 

[도메인] 인터넷 주소. 즉, naver.com / google.com / daum.net  등과 같은 이런 어떤 홈페이지를 찾아가기 위한 주소를 이야기 합니다.

[네임서버] DNS(domain name system)라 하면 인터넷망 통신규약인 TCP/IP 네트워크 상에서 사람이 기억하기 쉽게 문자로 만들어진 도메인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숫자로 된 인터넷 시스템. 좀 더 쉽게 이야기하면 도메인이라는 인터넷 주소가 어떤 홈페이지 내용을 보여줄지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인것!!

[호스팅] 보통 일반적으로는 웹호스팅을 이야기 합니다. 호스팅에는 종류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서버를 개인적으로 운영하기에는 비용과 관리라는 측면에서 너무 힘들기도하고 쓰지않아도 될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보통 웹호스팅을 쓰죠.

호스팅은 쉽게 말해 홈페이지 내용을 내 PC에만 갖고 있다면 아무도 볼수가 없겠죠. 홈페이지를 만든다는것은 누군가가 보게하기 위함인데 말이에요. 그래서 이 홈페이지 내용을 내 PC에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볼 수 있도록 어떤 웹의 가상 공간에 올려놓아야 하는데 이게 호스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휴대폰에 한번 비유해서 이야기 해보면, 휴대폰을 쓰려면 통신사(SKT,LGT,KT 등)와 휴대폰 기기 그리고 휴대폰번호가 있어야하는건 알고 계시겠죠?

통신사는 호스팅업체, 휴대폰기기는 홈페이지, 휴대폰번호는 도메인(인터넷주소) 이렇게 대입해 볼 수 있기때문에 이런식으로 생각하신다면 좀 더 쉽게 이해하지 않으실까 싶네요.

 

자, 이렇게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봤다면 도메인과 호스팅을 각각 다른곳에서 이용하게 될때 네임서버를 설정해야하는데요. 이 네임서버 설정 방법까지 알아볼게요.

 

도메인을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도메인 구매처의 네임서버 정보(숫자 IP와 인터넷주소)가 이미 설정이 된 상태로 구매를 하시게 됩니다.

그럼 이렇게 도메인 구매처의 네임서버 정보가 있으면 내 홈페이지는 다른곳에있으니 찾아갈수가 없게 됩니다.

이럴때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해 주셔야 하구요.

호스팅을 신청한 업체쪽에 네임서버 정보를 요구하시면 '1차~2차 네임서버 정보'라고 해서 IP주소와 인터넷 주소를 알려줄텐데, 이 정보들 중 도메인업체쪽에 입력해야하는 정보들만 선택해서 입력하시면 되겠어요.

 

자.. 나름대로 쉽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이해가 되도록 썼는지 잘 모르겠네요. ㅎ

모두들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알고 홈페이지를 운영했으면 좋겠어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해 보려고 한다면 비싸거나 이용이 힘들어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