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간 전문적인 지식/라이프&시사

새우편번호, 5자리 우편변호 검색.. 드디어 바뀐거겠죠?

우편 보낼게 있어서 우편번호를 검색하려고

네이버에 '우편번호'라는 검색어를 쳤더니..

아아.. 이런이런.. 8월 1일부터 우편번호가 기존 6자리에서 5자리로 변경되었었네요.

우편번호가 5자리로 바뀐 이유는 지번주소에서 도로명 주소로 변경되면서,

그에 맞춰 시스템 변경이 필요했기 때문이라네요.

그렇다면 애초에 도로명으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우편번호도 변경할 필요가 없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우리 고유의 지역명을 도로명으로 바꾸고 도로명때문에 우편번호까지 개편하다니..

비용을 들여 바꾸고 그 비용을 이미 들였기때문에 추가비용을 또 들이게되고..


암튼 각설하고!! 

우편번호 검색을 치면 우체국 사이트가 아래 그림처럼 바뀐걸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검색은 당연히 도로명+건물번호

예를들면, 서초중앙로 157  이렇게 넣으시고 검색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당.


위 그림을 눌러도 우편번호 검색 사이트인 인터넷 우체국으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주소는  >> http://www.epost.go.kr/search.RetrieveNewAddressNewZipCdList.comm


이렇게 된답니다.


우편번호와 관련된 자주묻는 질문을 FAQ로 정리해 놓은 메뉴도 있어서

지금 바로 검색이 필요하지 않다고해도 한번쯤 읽어보시면 앞으로 행정을 이용하실 때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돼요.


제가 가장 궁금했던 한가지만 FAQ에서 발췌해 적어보겠습니다.



Q) 5자리 새 우편번호 시행이후 6자리 구 우편번호를 사용할 수 있을까?


A) 5자리 새 우편번호와 6자리 구 우편번호는

의미하는 구역이 서로 달라 병행사용 불가!!


다만, 새 우편번호 시행 초기 국민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불가피하게 6자리 구 우편번호를 기재하거나 미기재하더라도 문자인식기술을 통한 주소판독으로 우편물 접수와 배달은 정상적으로 이뤄짐


또한, 새 우편번호 시행 후 1년동안은 6자리 구 우편번호 기재 우편물에 대해 규격외(추가) 요금 징수가 유예됨


하지만!! 물량감액 및 구분감액 등 요금감액을 받기 위해서는 5자리 새 우편번호를 사용해야 한다.

(6자리 구 우편번호는 감액적용 불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