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간 전문적인 지식/라이프&시사

애플민트 키우기의 첫번째는? 삽목

삽목

식물의 영양생식 방법 중 하나.

번식시킬 가지, 잎 등을 잘라 수경으로 뿌리를 내리거나 바로 흙에 심어 뿌리를 내리게 하는 등으로 키우는 방법.

 

애플민트를 수년전에 키우다 너무 너저분해져 관심을 안갖다보니 죽었었다. 그래서 안키웠었는데 외목대로 예쁘게 키우는 분들의 사진을 보고 다시 키워봐야겠다 싶어 애플민트 줄기를 구해 수경으로 뿌리를 내려 화분에 심어본다.

 

애플민트 키우기 첫번째는?

준비물 준비하기

1. 줄기를 잘라 물에 담아 약 일주일 정도 지난상태의 뿌리가 난 애플민트 줄기

2. 분갈이 세트(배양토, 세척마사토, 식물영양제, 화분깔망, 식물이름표)

   *구매링크: https://link.coupang.com/a/4fe9R

 

월드가드닝 다용도 배양토 10L + 분갈이 4종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참고! 가드닝세트로 배양토, 마사토가 오긴 하는데 마사토가 좀 너무 잘다. 새로 주문하기 귀찮아 그냥 진행했지만 시간상 여유가 있다면 입자가 굵은 마사토도 추가구매해 가장 밑에 깔아주길 추천한다.

 

애플민트 삽목방법

1) 준비한 화분의 배수구멍 상태를 확인하고 화분깔망을 적절히 놔준다.

화분이 애플민트 줄기에 비해 좀 크다. 하지만 집에있는 화분이 이것뿐이니 그냥 사용.

무엇을 하든 부담없이 적당히의 마인드가 여기서도... 하하

참고Tip! 

화분의 크기는 식물의 크기에 어느정도 맞아야 한다. 무조건 화분이 크면 좋은거 아니냐고? 땡! 아니다. 화분의 크기는 물을 화분의 흙이 물을 머금고 있는 상태도 좌우하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로 맞추고, 이후 식물이 더 자라면 분갈이를 해주는 방식을 추천한다.

 

2) 화분깔망위로 마사토를 화분의 1/3정도 넣는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위 구매링크를 통해 구매하는 마사토가 좀 잘다. 좀더 입자가 큰걸 먼저 밑에 깔아 배수를 용이하게 하길 추천한다.

3) 마사토 위에 배양토를 식물의 위치에 적합하게... 식물이 화분에 담긴 흙에 반정도는 잠길 수 있도록 뿌리가 닿는 위치를 조정해 배양토를 담는다.

4) 위 3번 배양토 위로 식물을 두고 식물 주변으로 배양토를 적절히 채운다.

 

5) 배양토까지만 완성해도 식물이 잘 서있을거다. 하지만 물을주면 배양토가 흘러 넘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마사토층을 한번 더 얹어준다. 이때 예쁜 자갈을 함께 넣어 예쁘게 꾸미거나 좀 더 큰 자갈을 고루 넣어 한번 더 층을 올려줘도 좋다.

 

6) 5번까지하고 물을 충분히~ 흠뻑~주면 애플민트 삽목 완료!!

 

 

애플민트는 키워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아주 잘 크고, 번식도 잘한다. 대충 꺽어 흙에 꽂아만 둬도 쑥쑥 자라나는 아이다.

화분에 옮겨심기가 끝났으니 이제 할일은 과습에만 주의하면 되겠다.

 

외목대로 키워나가는 과정도 한번씩 포스팅 해보겠다.

집에 밑둥이 잘려 수경재배중이던 행운목도 화분에 옮겨 심었었는데, 행운목은 아주 쑥쑥 잘 자라고 있다.

일조량, 물주기를 크게 신경 쓰지도 않았는데 쑥쑥...

언제나 바라보기만해도 마음에 평안을 주는 식물들이 우리집에서 쑥쑥 커나갔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