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간 전문적인 지식/IT

DVI-D 듀얼 링크와 싱글 링크에 대해서...

이번에 27인치 TV모니터를 새로 구입했다. 근데 포장을 뜯어서 연결하려고 보니 모니터의 연결 단자와 그래픽카드의 연결 단자의 모양이 다른 것이다. 순간 당혹스러웠다. 하드웨어에 대해서 관심을 끊은지 오래라 최신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혹시 필자처럼 연결 단자의 모양이 달라 당황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해본다.

 

 

 

 

위에 보이는 사진이 DVI 커넥터의 종류이다. 현재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의 경우 DVI-D (Dual Link) 모양을 띄고 있으며, 이번에 새로 구입한 27인치 TV모니터의 경우 DVI-D (Single Link) 모양을 띄고 있다. 서로 핀의 갯수가 다르기 때문에 연결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이 돼 하던 작업을 중단하고 전문가에게 물어보기로 했다. 전문가의 답변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다.

 

 

▶ DVI-D (Dual Link)

 

-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 모두 전송 가능하다.

- 전송 대역폭이 높기 때문에 1920x1080 이상의 UHD 해상도를 지원한다.

 

 

▶ DVI-D (Single LInk)

 

- 오직 디지털 신호만 전송 가능하다.

- 전송 대역폭이 낮아서 최대 1920x1080 해상도까지 지원한다.

 

 

그렇다면 듀얼 링크 단자에 싱글 링크 단자를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결론은 아무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모니터가 자동으로 듀얼과 싱글의 신호를 잡아주느냐 아니면 모니터에서 수동으로 잡아줘야 하느냐의 차이와 신호를 주고 받는 전송 대역폭이 다를 뿐이라고 한다.

 

혹시 필자처럼 단자 모양이 다르다고 해서 연결해도 되는지 여부를 놓고 고민하는 분들이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과감히 연결하여 사용하길 바란다. 혹여나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을 하고 있다면 쓸데없는 걱정일 뿐이다. 모니터에서 자동으로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면 제품 매뉴얼을 참고하거나, 매뉴얼에 관련 내용이 없다면 제조업체에 문의하여 수동으로 설정하고 쓰면 된다.

 


[출처] 디노의 지식저장소: http://gskool.tistory.com/2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