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간 전문적인 지식/라이프&시사

직장인, 당신은 혹시 번아웃증후군을 앓고있진 않나요?

월요일 아침! 굳모닝인가요?

혹시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있는 당신도 무기력감과 극도의 만성피로를 느끼며 요즘 광고에도 사용하고 있는 문장처럼,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다. 이미 아무것도 하고있지 않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다.'라는 감정을 느끼고 있진 않나요?



그냥 난 직장에 취직해 만성적으로 단순한 일상으로 지루해진것이다!

라고 표현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어요.

저도 요즘 슬럼프 아닌 슬럼프, 혹은 직무에 있어서의 우울감을 느끼고 의욕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 이것저것 찾아봤는데요. 번아웃 신드롬 혹은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내용이 눈에 띄더군요.

우리나라 직장인의 평균 근무시간 10시간으로 바쁜 업무와 일상에 치이고 있는데요.

현대인의 85%가 경험한다는 번아웃증후군!!

과연 번아웃 증후군이 뭘까요?


2013년 8월 경향신문을 통해 김태훈 님께서는 번아웃 증후군을 이렇게 정의했네요.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일컫는다. 

불타서 없어진다(burn out)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소진() 증후군 혹은 연소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한 직장인은 “휴일만 되면 퓨즈가 끊어진 것 같은 느낌”이라고 표현했다. 1980년대 등장한 용어지만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용어는 아니다. 노동 · 생산 · 복지 같은 사회적 관계를 다루는 경영학 · 사회학 · 사회복지학에서 현대 사회의 병리적 징후를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매경이코노미』는 번아웃은 부정적인 스트레스의 극단적인 형태라면서 번아웃 신드롬에 빠지면 “신체적, 정서적으로 극도의 피로감과 의욕 상실, 그리고 무기력증에 시달린다. 심하면 우울증에 빠지고 자신의 능력 없음을 탓하는 자기혐오마저 생긴다. 때론 업무를 거부해버리기도 한다”고 말한다.

2013년 한국에서는 번아웃 신드롬이 사회문제로 부상했다. 2013년 12월 『매경이코노미』가 여론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과 함께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직장인 862명이 번아웃을 느낀다고 응답한 것이다. 번아웃 신드롬을 예방하기 위해 슈퍼맨(슈퍼우먼) 콤플렉스를 벗어던져야 한다고 조언하는 사람도 있다.

김진국은 “사람들은 ‘불꽃같은 삶’을 우상시하는 경향이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구국의 소녀 잔다르크나 유관순이 아니다. 이순신과 안중근도 아니다. 불꽃이 화려할수록 그림자도 짙다. 사그라지고 나면 재만 남는다. 우리는 영웅이 아니다. 하루하루의 구체적인 삶을 살아내야만 하는 실존적인 존재다”고 조언했다.

개인적 차원에서 그런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은 마땅하지만 번아웃 신드롬은 한국 사회의 구조적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는 해석도 많다. 예컨대 한국인들이 번아웃 신드롬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로 노동시간은 길고 노동 강도도 높은 데 비해 휴식이 부족하다는 점이 꼽힌다.

OECD의 2012년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은 하루의 4분의 1 이상을 일하며 사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다. 노동시간에 비해 보상이 적다는 것도 이유다. 강한 위계질서를 바탕으로 한 조직과 복잡한 대인관계가 번아웃 신드롬이 번지는 이유라는 해석도 있다. 피곤한 삶을 강요하는 한국 사회가 한국인들을 번아웃으로 내몰고 있다는 것이다.

2013년 한국에서는 ‘레드불’, ‘핫식스’ 등 고카페인을 함유한 에너지 음료 시장이 급성장했는데, 이 역시 번아웃 신드롬과 관련이 깊다는 해석이다. 피로사회를 헤쳐나가야 한다는 강박이 고카페인에 대한 의존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번아웃 신드롬은 개인 차원에서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조직의 생동감과 창의성을 갉아먹는 것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의 노동문화와 기업의 조직문화를 바꾸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 번아웃증후군 체크리스트

1. 아침에 일어나면 답답하고 한숨이 나온다

2. 자주 깜빡거리고 기억력이 감소한다

3.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고 화를 잘 참지 못한다

4. 갑자기 떠나고 싶거나 현실을 도피하고 싶어진다

5. 어떤 일을 해도 성취감이 들지 않는다

6. 쉽게 피로를 느낀다

7. 일과를 마치면 녹초가 된다

8. 현재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잃었다

9. 주변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힘들게 느껴진다


이 9가지의 체크리스트에 해당사항이 많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신해야 하며

적절한 취미생활과 심리적 공백을 채워 줄 일에 몰두 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 번아웃증후군 극복방법

① 일한만큼 휴식 갖기!

자신이 맡은 업무에 충실하고 그만큼 자신에게도 휴식할 시간을 주고 재충전 해주세요.

② 활력소를 줄 취미생활 갖기!

평소 도전해보고 싶었던 악기, 운동 등의 취미생활을 즐겨보세요.

③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 만들기!!

동호회나 친목모임에 가입해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만들고 만남을 가져보세요.


일을 열심히 하는 것!

물론 굉장히 중요한 것이죠. 하지만 앞으로 달리고 뒤쳐지지 않게 노력하는 것 만큼, 내 현재 상태를 돌아보고 쉴 수 있게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 내가 겪고 있는것이 단순히 본인이 나태하다고만 여길것이 아니라 치료하고 보살펴줘야 하는 어떤 증상이나 신호가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할 시기인 것 같아요.

그래야 더 열심히 노력하고 달려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