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간 전문적인 지식/라이프&시사

축구! 공격수

 

  공격수 

 

2014월드컵 경기 중 우리나라 시간 6월 20일 금요일 03시, 상파울루에서 펼쳐진 "우루과이 vs 잉글랜드"전!

경기 39분, 84에 우루과이 '루이스 수아레스'의 멋진 골이 터졌습니다.

축구종가 잉글랜드를 조별리그 탈락 위기로 몰아넣은 이 멋진골..

루이스 수아레스는 최고의 공격수라고 말해도 될만큼 멋졌습니다.

부상 우려를 씻어내고 멋지고 통쾌한 골을 넣는 수아레스에 반해 이번엔 공격수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攻擊手) : 단체 경기에서, 공격을 기본적인 임무로 하는 선수.

축구에서 공격수는 다른 포지션에 비해 골을 터뜨려야 하는 임무를 맡고 있고, 골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많은 축구팀에서 공격수가 가장 인기가 많고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다. 공격수는 팀의 승리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대우가 좋은 반면 골 기회를 무산시켰을 경우에는 많은 비난에 시달리는 포지션이다. 이 포지션의 선수 유형에 필요한 자질은 슈팅력, 정확성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골을 성공시키는 결정력(골경정력)이 필요하다.

 

공격수에는 "중앙 공격수 / 세컨드 스트라이커 / 윙포워드" 이렇게 3가지로 다시 나뉠 수 있다.

   ▷ 중앙 공역수(中央攻擊手, center forwafd / CF) : "득점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임무! 그래서 다른말로 타겟맨(target man)이라 부른다. 주로 이 포지션에서 득점력이 뛰어난 선수를 스트라이커라고도 한다.

 

 

 

 

   ▷ 세컨드 스트라이커(second striker / SS) : 전통적인 공격수이기보다는 최전방 공격수와 미드필더 사이에 위치하는 유형의 선수.

주로 최전방보다 1.5선 처진 위치에서 최전방 공격수를 돕는 역할, 순간적인 돌파나 전방으로 침투해 득점을 올리거나 수비수들을 끌어 모으는 역할과 공간 창출 등의 역할도 맏는다.

 

 

   ▷ 윙포워드(wing forward / LWF or RWF) : 드리블 등으로 상대편의 풀백을 공략하며 크로스를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배치된다. 이 포지션의 선수는 드리블 면에서 기술적으로 뛰어난 선수가 많으며, 빠른 속도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윙포워드는 4-3-3 또는 3-4-3 포메이션에서 전방 공격수 중 좌우 측면에 배치된 공격수를 말한다.

 

 

   영문표현 : offense, attack, striker

   ▷ 일어표현 :

 

루이스 수아레즈는 1987년 우루과이 태생으로 현재 리버풀에서 공격수로 활약하고 있다. 2007년 U-20 월드컵에 국가대표로 참가한 것을 시작으로 우루과이 축구 역사상 가장 뛰어난 공격수로 평가받고 있다. 

 

 

우루과이의 공격수인 루이스 수아레스도 멋지지만 우리나라 공격수 김신욱, 박주영, 손흥민, 이근호, 지동원...외 모든 공격수 분들도 참 멋지죠? 이번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리선수도, 국민도 모두 화이팅해서 꼭 16강뿐이 아닌 8강, 4강을 넘어섰으면 좋겠네요^^

반응형